종교가치와 국가가치의 충돌

● 성(聖)에 머물지 않고 속(俗)에 참여해야
    장진수 |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교수교무
● 軍은 ‘전쟁’을 예방하고,
   ‘평화’를 지키기 위해 존재한다
    양민수 | 대령·해군72기동전대장(전 세종대왕함장)
● 엄부 자모로서의 역할을 되살려야
    김도훈 | 화정교당 교도회장·전 산업연구원 원장
● 연대해가야 할 시대적 과제
    김재원 | 횡성교당 주임교무

교단이 외부의 바람으로 시끄럽다. 그게 하필 국가와의 충돌이다. 그래서 재가·출가 구성원들의 생각도 각양각색으로 펼쳐진다.
무엇이 정의인가? 사·농·공·상의 사람 각각이 그 정의를 달리하는 건 어쩌면 당연하다. 그 각각의 이야기와 주장을 조심스럽게 펼쳐본다.

성(聖)에 머물지 않고
속(俗)에 참여해야


북의 미사일 위협 및 핵실험, 그리고 그 대응책으로 추진 중인 남의 사드 배치 등,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국가적 가치는 원론적으로 국민의 행복과 평화, 나아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인류행복과 세계평화를 지향한다. 이는 종교적 가치로도 당연히 공유하고 합력해야 할 부분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국가는 국익을 위해 부득이한 선택을 하기도 한다. 물론 그것은 국가의 운영을 맡은 정치세력의 이해관계가 반영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편에서는 국가안위와 국민행복을 우선시해야 할 분단국가의 국민으로서, 다른 한편에서는 모든 인류와 생령의 평화와 행복을 지향해야 할 한 종교의 신자로서 종교적 가치와 국가적 가치의 충돌 사이에서 고심하지 않을 수 없다.
종교와 국가는 전통적으로 그 영역과 역할에 구분이 있어왔다. 대체로 종교는 성(聖, 초월적, 정신적 영역)을, 국가는 속(俗, 현실적, 물질적 영역)을 담당해왔다. ‘성속’의 구분은 동서양의 모든 종교, 사상, 철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구분을 통해 종교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세계 혹은 인간세계를 무상(無常)한 세계, 고통이 끊이지 않는 세계로 파악함으로써 현실에 집착하거나 안주하지 않도록 하였으며, 절대자(신) 혹은 진리에 합일된 이상세계 혹은 천상세계, 고통이 끊어진 세계를 추구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은, 현실에 있어서는 그 가르침과 본의에 상관없이 오히려 성과 속, 출세간과 세간의 차별을 구조화하고 정당화했다. 종교전통에서는 이를 신화(경전)와 제의(의례)를 통해 재생산하였고, 국가는 이를 차별적 신분제도와 일상생활문화로 정착시켜왔으며, 각종 전쟁과 테러 등 파괴적 행위마저도 성전(聖戰)이란 이름으로 정당화시켜왔다. 또한 종교와 국가는 혹은 서로 의지(이용)하며 그 권위와 세력을 유지하면서 현실사회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종교의 전파(교화)과정에서 국가의 공인이나 후원은 절대적이다. 아소카왕의 불교 후원이나, 콘스탄티누스에 의한 로마의 기독교 공인 등이 대표적이다. 국가는 종교를 통해 국가의 권위와 왕조의 안위를 보장받고자 했다. 중세기독교에서는 국가권력이 종교권위에 종속되기도 했고, 중국 남북조시대 이민족 왕조들은 경쟁적으로 불교를 수용하여 왕조의 정당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근대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과학기술과 교통통신 등의 발달은 국가권력이 종교권위로부터  자유로워졌다. 더 이상 국가와 종교가 서로 의지하여 권위와 세력을 유지하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종교 스스로 그 가치를 현실에서 증명해야만 한다. 실상 성속의 구분은 일종의 가설에 불과하다. 어디에 성의 영역과 속의 영역이 따로 있겠는가? 근대 이후 종교는 성(초월적, 정신적 영역)에 머물지 말고 속(현실적, 물질적 영역)에 참여할 것을 강하게 요구받고 있다. 이는 오늘날 종교가 존재해야하는 이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초월적(정신적) 영역뿐만 아니라 현실적(물질적) 영역에서 종교적 가치를 실현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시되고 있는 것이다. 종교의 현실참여는 한편에서는 종교의 세속화를 증가시키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종교를 생활화, 대중화하는 길이다.
오늘날 종교와 국가정치의 역할은 한 가정의 자모와 엄부(교의품 36장), 동남풍과 서북풍(교의품 37장), 수레의 두 바퀴(교의품 38장) 등의 비유를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종교는 도덕을 통한 교화로서, 국가(정치)는 법률을 통한 상벌로서 오로지 국민행복과 인류평화를 위해 한 마음(정교동심: 政敎同心)을 모아야 한다. 나아가 종교는 정치가 어두워지고 혼탁해질 때, 이를 밝고 바르고 안정되게 해야 할 책무가 있음도 잊지 말아야 한다.(<대산종사법어> 정교편 1장) 작금의 남북대치국면에서는 평화를 향한 종교적 가치, 종교인의 역할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매서운 서북풍만으로 얼어붙은 현실을 온전히 타개할 수는 없다. 이는 종교인들이 그 기본적인 사명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긴 모습이다. 우리 자신부터 참회하고 성찰하며 훈훈한 동남풍으로 일으켜야 한다. 어디까지나 종교적 가치가 체가 되고 국가적 가치가 용이 되어 서로 그 역할을 제대로 했을 때, 이 땅에 진정한 평화가 올 수 있을 것이다.


軍은 ‘전쟁’을 예방하고,
‘평화’를 지키기 위해 존재한다


지금 우리가 누리는 평화는 그냥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수많은 젊은이들이 열악한 조건 속에서도 묵묵히 조국의 땅과 바다와 하늘을 지키는 고결한 헌신의 결과이다. 올 9월 말, 야간에 적 잠수함을 탐색하는 임무를 수행하다가 순직한 해상작전헬기 조종사의 영결식을 눈물바다로 만든 어느 유가족의 울먹이는 독백이 아직도 귓가에 생생하다. “자식을 나라에 바쳤습니다!”
필자(법명 梁法度)는 현역 해군 대령으로서, 우리나라의 첫 번째 이지스 구축함인 세종대왕함장을 거쳐, 현재는 제주해군기지에서 여러 척의 구축함을 지휘하는 기동전대장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원불교와의 인연은 어린 시절 원불교 고부교당에서 시작하여 고교 학창시절 정읍교당 학생회로 이어졌다. 당시에는 매주 일요일 아침마다 정읍에 있는 충무공 사당인 충렬사 경내를 청소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했었는데, 이제와 생각해 보니 그 인연으로 해군에 몸을 담은 것 같다. 군 생활을 하면서 잦은 보직이동 속에서도 휴일에는 항상 인근의 교당에 다녔고, 최근에는 국방부와 해군본부 그리고 경남·제주·군종교구와 협조하여 해군사관학교와 제주해군기지 내 원불교 군 법회 개설에도 작은 정성을 보탰다.
우리 원불교는 전통적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차원에서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왔다. 해방 이후 혼란기에는 귀국하는 재외동포들의 구제에 앞장섰으며, 야학을 통한 문명퇴치운동도 전개하였다. 특히, 육해공군 본부가 있는 계룡대를 건설할 때는 국가안보를 위해 종단에서 보유하고 있던 수십만 평의 부지수용에 협조한 사례도 있다. 이러한 원불교의 전통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원불교 소속 군종장교들이 2007년부터 임관하여 군에서 교화활동을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등록된 신자수가 약 7000명에 이를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
북한의 5차 핵실험과 제3부지 평가결과 발표로 주한미군 사드배치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급속히 증대되고 있는 북한의 핵 위협으로 인해 대부분의 국민들 사이에서 주한미군 사드배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는 흐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3부지 평가결과 발표 이후 광화문·국방부 앞·성주 지역 등에서 기도회가 지속되고 있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이에 대해 필자는 우선, 사드 배치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의 ‘평화’를 지키기 위한 불가피하고 절박한 선택임을 강조하고 싶다. 더 나아가, 정산 종사님께서도 해방직후 <건국론> (국방 분야)을 통해 “침략사상을 가진 자는 세계의 적인지라 마땅히 세계의 토벌을 당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적이 우리의 강토를 침략해 올 때에는 그 국내에 사는 사람으로서는 누구나 다 국방의 의무가 있나니, 어찌 한갓 군인에게만 그 책임을 미루리오.(하략)”라고 설파하신 바 있다. 즉, 정산 종사님께서는 침략사상을 가진 것만으로도 평화를 해치는 행동으로 보신 것이며, 국가안보를 위한 국민들의 단결을 특별히 강조하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신앙에서의 평화는 당연히 사해동포주의(四海同胞主義)에 입각한 이타적(利他的)인 것이다. 하지만 냉엄한 국제정치 현실 속에서의 평화는 최소한의 방어능력과 힘의 균형을 통해 전쟁이 발발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것임을 인정한다면 ‘국가안보의 가치’와 ‘종교적 가치’가 공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사드는 북한이 우리를 공격하지 않으면 결코 사용할 일이 없으며, 우리 머리 위로 떨어지는 북한의 핵·미사일을 공중에서 파괴하여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방어무기’임을 강조하고 싶다. 또한, 성지의 경건함에 대해서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성지는 사드배치 예정부지로 발표된 성주CC 중앙에서 남쪽으로 약 2.6km 이상 떨어져 있어(일부 언론에서 언급한 약 500m는 성지에서 골프장 진입로까지의 직선거리) 북쪽으로 방사되는 전자파의 특성상 성지에 영향이 있을 수 없다. 레이더 전자파의 영향이 있었다면 고출력레이더가 장착된 이지스 함장을 한 필자가 군 생활을 계속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지금도 이지스 함정에 근무하는 해군 장병 어느 누구도 전자파의 유해성을 우려하지 않는다.
더욱이, 국방부는 ‘사드 포대의 울타리 및 군사시설보호구역’ 범위가 현재 ‘성주CC 측에서 소유한 부지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성지 지역을 자유롭게 출입하며 신앙생활을 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사드 포대 주둔 병력도 평소 수십 명 단위의 소규모로서, 성지 주변의 숙소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왜관·대구 등에서 출퇴근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욱이 주둔지 인근 지역에서 많은 훈련을 하는 일반 보병부대와는 달리 군사대기태세를 위주로 하는 사드 포대의 특성 등을 고려할 때 성지의 경건함을 훼손한다는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교단 100주년을 맞아 결복기(結福期) 교운(敎運)에 출가·재가 간 서로 정성과 마음을 모아야 한다. 우리는 <소태산 평전>(김형수 著)을 통해 일제 암흑시대에 대종사님과 정산 종사님의 위대한 만남, 3.1만세 운동시 회상(會上)의 장래를 위해서 제자들을 다독이면서 국운과 회상이 상생·화합했던 일 등을 상기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지금 교단이 겪고 있는 국가적 가치와 종교적 가치의 갈등과정에서 해결방법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튼튼한 국가안보라는 반석 위에, ‘한 울안 한 이치에, 한 집안 한 권속이, 한 일터 한 일꾼으로, 일원세계 건설하자!’는 정산 종사님의 삼동윤리(三同倫理) 정신이 성주 성지를 중심으로 널리 전파될 수 있다면 그것이 스승님들께서 진정으로 원하는 ‘상생화 평화’ 정신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끝으로 어느 예비역 제독의 평화와 안보에 대한 철학을 소개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軍은 전쟁을 예방하고, 평화를 지키기 위해 존재한다.”

엄부 자모로서의 역할을 되살려야


우리는 두 가지 큰 울타리 속에서 살아간다. 우리의 육신생활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국가의 울타리, 그리고 우리 정신세계의 안정을 이끌어주는 종교의 울타리가 그것이다.
일찍이 대종사님께서 사은의 큰 테두리 속에 넣어 주신 법률의 은혜야 말로 국가가치를 종교적 시각에서 바라보는 가장 좋은 관점이 아닐까 생각된다. 결국 국가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안녕질서를 수립하고 내부·외부로부터 올 수 있는 위협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런 안전한 울타리 속에서 우리는 안심하고 우리의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셈이다. 지금 시리아 등 몇몇 중동국가에서처럼 국가체계가 무너져가는 나라들에서 자행되고 있는 수많은 인명살상, 인권의 유린 등을 볼 때 국가가 베풀어주는 법률은의 가치는 부인할 수 없는 큰 가치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종교가 그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우리의 삶은 피폐해질 수밖에 없다. 도덕이 무너진 사회의 말로는 더욱 처참하였다. 구약에 나오는 소돔과 고모라의 세상, 향락과 사행의 세계로만 빠져드는 세계 몇몇 위락도시들에서의 삶, 그리고 거의 세상에서 밀려나 버렸지만 종교를 억압하며 엄혹한 세계를 만들었던 공산세계의 말로 등은 우리에게 강력한 교훈을 주고 있다. 종교가치가 존중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안식을 얻고 자신들의 갈 길을 스스로 찾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국가와 종교는 우리의 삶의 큰 울타리를 만들어 주면서 인류가 살아온 거의 모든 역사 속에서 면면히 그 역할을 해왔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종종 종교가 추구하는 가치와 국가가 추구하는 가치가 충돌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사람들의 삶이 혼란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종교의 힘이 지나치게 강대해져서 국가의 가치를 능멸하는 지경에까지 갔던 서구 중세사회가 문명의 암흑기에 떨어져 버린 쓰라린 경험도 있었고, 국가의 힘으로 종교를 탄압했던 로마 말기, 공산독재국가들의 경우처럼 엄혹한 폭력의 세상도 경험한 바 있다. 그럴 때마다 우리 인류가 종교가치와 국가가치의 균형점을 다시 찾아내는 슬기로움을 발휘하였던 것은 정말 다행한 일이다. 그렇게 양 가치가 균형점을 되찾았을 때 사람들은 안정을 얻고 르네상스 시기로 대표되는 새로운 문화의 세계를 한껏 펼칠 수 있었던 것이다.
요즈음 원불교인들 중에는 종교가치와 국가가치의 충돌을 느끼면서 혼란에 빠져드는 분들도 많은 것 같다. 국가 안보라는 중요한 가치와 평화의 성지 수호라는 그에 못지않은 가치가 충돌하는 현상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어려운 문제에 부딪치면 우리 원불교인들은 대종사님의 말씀을 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 <대종경> 교의품 36장에서 밝혀주신 정치와 종교의 엄부·자모로서의 역할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 말씀을 몇 번이고 읽어 보면, 결국 국가안보를 위한 국가의 판단에 정면으로 충돌하기보다는 ‘평화의 성지 수호’라는 주장에 우리의 노력을 집중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연대해가야 할 시대적 과제


‘종교적 가치와 국가적 가치의 충돌’이라는 주제를 전달받고, 이 주제가 과연 적절한 논리인가에 대한 고민을 했다. 원고 청탁 내용에는 부연하는 설명으로 ‘국가적 입장과 종교적 신념의 균형을 어떻게 잡아나갈 것인가?’라는게 있었는데, 그때야 왜 저런 용어를 선택했는지 이해가 되었다.
종교적 신념이라는 표현이 전쟁 무기를 배치했을 때 발생하게 될 폭력의 형태를 거부하는 것이라면, 국가적 입장은 사드 배치 등 일련의 전쟁 무기 등을 제작하거나 배치하여 국가간 힘의 균형을 이루고자 하는 주의 주장을 말하는 것일 것이다.
그런데 논자는 주제 자체가 갖고 있는 논리적인 의문과 거부감을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사드 배치가 국가적 입장이란 논리는 무엇을 근거로 하고 있으며,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것이 왜 종교적 가치로만 볼 것인가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일상적인 용어 중 ‘국가’와 ‘정부’를 혼용하거나, 분명한 구분 없이 사용하는 경우를 자주 보곤 한다. 마치 사회주의에 대비되는 용어를 자본주의가 아닌 자유 민주주의 쯤으로 혼용하는 것처럼, 이는 논리적으로 적합하지 않다. 국가란 ‘일정한 영토와 거기에 사는 사람들로 구성되고, 주권에 의한 하나의 통치 조직을 가지고 있는 사회 집단. 국민·영토·주권의 삼요소를 필요로 한다.’고 국어사전에 명시돼 있다. 또한 정부에 대해서는 ‘입법, 사법, 행정의 삼권을 포함하는 통치 기구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고 되어있다.
필자가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입장을 종교적 가치로만 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불편한 심경을 표현한 이유가 있다. 원불교 교단에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이유가 배치 지역이 평화의 성자 정산 송규 종사의 탄생지이기 때문만은 아니라는 것이 그것이다. 물론 교단 공식적으로 ‘성주성지수호 비상대책위원회’가 사드 반대 운동과 기도회 등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므로 소극적인 의미의 종교적 가치(원불교 교단적 가치)에 국한된 의미로 파악할 수도 있겠으나, 사실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사드는 기본적으로 전쟁 무기라는 점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원자폭탄에 의해서 종식됐다.’는 단순한 인과 관계를 언급할 수 있을 것이다. 전쟁의 종식을 위해 역사가 선택한 원자폭탄이 얼마나 많은 무고한 생명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는가. 또한 그 피해가 대를 이어 지속되고 있다는 걸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모든 전쟁을 종식시키는 궁극적인 수단으로써 폭력이 합리화 될 수는 없다는 것 말이다.
우리가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이유는 ‘사드 배치가 궁극적으로 전쟁을 종식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동북아 군비 경쟁을 더 높여서 평화의 분위기를 깨트리고, 북한의 미사일을 막아내는 데에 큰 효과도 없으며, 지역 주민들에게 여러 가지 사회 경제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적절한 의견 수렴의 과정이 없이 정부가 독단적으로 내린 결정이라는 것에 있다. 이것이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이유로써 종교적인 가치에 국한시킬 수 없는 이유이다.
사실 국가적 입장과 종교적 신념은 사드 배치 반대의 경우, 충돌이 아니라 상당 부분 상호 연관적이며 궁극적으로는 연대하여 가야할 시대의 과제로 보는 것이 정당한 논리가 아닌가 생각된다.

저작권자 © 월간원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