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김상수 의학박사 원기 76~81년(1992~1997) 약 5년 6개월 동안, 대산 종사님 생존시, 주치의인지라 새벽마다 영모묘원 조실을 방문했다. 조실 현관문을 열면 바로 앞 벽면에 ‘방원합도’ 그림이 있었다. 그때는 원은 하늘, 사각형은 땅으로만 가볍게 생각했던 기억이 생생하다.1924년(갑자년)은 후천의 시작이라고 한다. 이 시대를 소태산 대종사는 원시 반본(전망품 30장), 심판기(부촉품 4장), 장년기(교의품 14장)라 하셨다. 그 내용을 분류해 보니, ‘a. 이 시대는 전 세계 인류의 지견이 발달되는지라 (과학의 발달
글. 김상수 의학박사 일원상, 언어도단의 입정처소태산 대종사는 길룡리 간석지의 방언 공사 후, “우리가 건설할 회상(원불교)은 과거에도 보지 못하였고, 미래에도 보기 어려운 회상이라” 말씀하시고 새 법은 “도학과 과학이 병진하여 참 문명 세계가 열리게 하고”(서품 8장)라고 하셨다. 이에 우리는 소태산 대종사의 새 법(회상)을 공부할 때, 첫째 선천의 여러 종교와 비교도 해야 하지만, 비교와 동시에 무엇이 다른가를 찾아야 대종사의 참뜻을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날마다 새롭게 발전하는 과학에 맞추어 공부하여 소태산 대종
글. 김상수 의학박사 제4개벽 윤리(緣·거래=피은)개벽만유(묘유)는 피은(indebtness·빚쟁이)의 관계로 짜여 있어(큰 그물=모눈종이), 서로 관계하여 우리가 태어나고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살 수 없는 관계를 알려 주심(개벽)-진공 묘유(유·무)는 나의 부채(debt)이므로 부채를 갚아야 한다(나는 사은에 빚쟁이). 우리가 원망 생활을 할 수 없는 이유(I)다. 제5개벽 육도, 생사, 삶 개벽소태산 대종사는 이 세상(진공묘유의 조화가 무시광겁에 은현자재하는 3D 무량세계·3D infinite world)을 유상과 무상의 면으로
글. 김상수 발문I. 후천 개벽의 성자 소태산 대종사는 무엇을 어떻게 개벽(great opening)하셨나요?- (일원상 서원문을 통해 본) 물질 개벽에 따른 후천 정신 개벽 10(+4)가지 대개벽 (누만년 가도록).- 정신 세력 확장법, 보은으로 넓히고 단단하게(금강자성불) 여래까지. 제1개벽 종교·법률의 개벽(교의품 1장 중심)선천의 종교들은 시대(농경-유목 사회)와 지역에 따라 서로 달랐으나 소태산 대종사가 법을 내놓으신 1916~1943년 사이는 산업 사회가 진행되고 정보화(컴퓨터)시대가 준비되는 때였다. 현재 정보화는 4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