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단행본>화제의 책
 
제목 : 지금 이 순간의 역사
책제목 : 지금 이 순간의 역사
지은이 : 한홍구
분류 : 인문학
출간일 : 2010-03-08
가격 : 12,600원

책소개






1980년부터 2009년까지 현대사의 30년을 되돌아보다!

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한홍구의 「현대사 특강」 제2권 『지금 이 순간의 역사』. 1980년부터 2009년까지 우리가 지금 꼭 다시 짚어봐야 할 현대사의 30년을 되돌아본다. 한국 민주주의의 출발점인 5ㆍ18 민주화운동부터 노태우 정부와 김영삼 정부,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 그리고 권위주의 시대로의 회귀를 불러일으킨 이명박 정부까지 다룬다. 특히 2009년에 일어난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와 김대중 대통령의 서거뿐 아니라, 용산참사의 역사적 의미를 5ㆍ18 민주화운동에서부터 짚어보고 있다. 우리가 살아숨쉬는 지금 이 순간의 역사를 파악하게 한다. 나아가 궁극적으로 우리가 만들어가야 할 역사의 방향을 올바르게 선택하도록 이끌고 있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지금 이 순간의 역사』는 저자가 노무현 대통령의 급작스러운 서거와 그것의 역사적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 준비하고 진행한 특강을 정리한 것이다. 저자 특유의 박식과 입담이 어우러져, 현대사의 흐름과 그속에 숨겨진 경이로움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뒷부분에는 <대한민국 야당사>를 실었다. 한국 보수 야당의 역사와 한국 진보 정당의 역사를 짚어보면서 지금 이 순간의 역사를 성찰해보도록 인도한다.



저자소개



  • 저자 한홍구
    1959년 서울에서 태어났고, 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 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 민간위원을 역임했으며, (사)평화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상임이사,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권 실현과 대체복무제도 개선을 위한 연대회의 공동집행위원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8가지 주요 쟁점과 그와 관련된 근현대사 맥락을 특유의 박식과 입담으로 풀어낸 '특강', 한국 현대사의 여러 국면에 등장했던 사건과 사람들, 그것을 둘러싼 금기의 역사를 소설보다 더 흥미로운 필치로 고발한 '대한민국史' 1~4권을 펴냈다. 그 외 '한홍구와 함께 걷다', '한홍구의 현대사 다시 읽기',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습니다'(공저), '하나의 대한민국, 두 개의 현실'(공저) 등을 출간했다. 현재는 <한겨레>에 법과 양심, 소신보다는 ‘그분들의 뜻’에 기대온 한국 사법부의 부끄럽고 고통스러운 어둠의 역사를 밝히는 ‘사법부-회한과 오욕의 역사’를 연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