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의 수술적 치료 방법

글. 변제훈

뇌는 그 무게가 인체의 3%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심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혈액의 15% 정도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혈액 공급은 뇌 기능과 뇌세포 생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경동맥 및 뇌내혈관의 동맥경화증으로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거나, 심장이나 큰 동맥에서 발생한 혈전에 의해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 조직의 혈액 공급이 중단되거나 줄게 되어 수분에서 수 시간 이내 뇌 손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뇌경색 치료는 과거에는 약물치료에만 의존했지만, 의학이 발전하면서 수술적 치료가 도움 되는 경우 정밀 검사 후 수술적 치료를 합니다. 뇌경색에 대한 수술 방법으로는 경동맥의 협착이나 폐쇄가 있을 때는 직접 수술하거나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에서 이용하는 풍선 요법으로 협착 부위의 재관류가 가능하며, 직접 수술적 처치가 어려운 뇌내혈관의 협착이나 폐쇄가 있을 때는 우회하여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 중재술이란?
뇌혈관이나 뇌로 들어가는 혈관에 발생한 질병을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혈관 속으로 가느다란 도관(카테터)을 투입하고 금속성 그물망(스텐트)이나 코일을 설치해 문제가 있는 혈관을 치료하는 분야로, 적용 영역이 나날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시술 방법은 넓적다리 부위에 국소 마취를 하고 대퇴동맥에 가이드 와이어를 넣은 후 그 철사를 따라 카테터를 삽입, 없애고자 하는 질병이 존재하는 뇌혈관까지 밀어 넣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혈관 속에는 감각이나 통증을 느끼는 신경이 없어 환자의 불편함이 거의 없고, 입원 기간이 단축되며, 수술 흉터 또한 없습니다. 뇌혈관 중재술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급성 뇌경색 : 뇌혈관 중재술의 발달로 골든타임 내에 내원할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혈전을 꺼내거나, 좁아진 부위에 풍선 성형술, 혹은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합니다. 뇌경색 증상은 혈관이 막힌 부위에 따라서 나타나며 반신불수, 언어장애, 시야장애, 어지럼증, 의식소실 등 막힌 혈관의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이 되는 대뇌 동맥류 : 뇌동맥 혈관 중 정상 혈관에 비해 약한 부분이 혈압을 이기지 못하고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혈관이 파열될 경우 심각한 뇌출혈(뇌지주막하 출혈)을 일으키는 뇌혈관 질환입니다. 뇌동맥류의 치료 방법은 개두술과 코일 색전술(뇌혈관 중재술)이 있으며, 코일 색전술은 뇌 조직 손상위험이 없습니다.
(3) 경동맥 협착증 : 목 부위의 혈관이 막혀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는 병이며, 치료 목적은 뇌경색 예방입니다. 뇌경색 혹은 안구 증상이 있는 환자에서는 경동맥 협착이 50% 이상이거나 증상이 없더라도 경동맥 협착이 70% 이상이면 치료를 권합니다. 치료 방법은 약물 요법, 경동맥 내막 절제술 또는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이 이용되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저작권자 © 월간원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