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정기 훈련과 상시 훈련(定期訓練-常時訓練)

제2절 상시 훈련법(常時訓練法)
공부인에게 상시로 수행을 훈련시키기 위하여 [상시 응용 주의 사항(常時應用注意事項)] 육조(六條)와 [교당 내왕시 주의 사항(敎堂來往時注意事項)] 육조를 정하였나니라.

1. 상시 응용 주의 사항
1. 응용(應用)하는 데 온전한 생각으로 취사하기를 주의할 것이요,
2. 응용하기 전에 응용의 형세를 보아 미리 연마하기를 주의할 것이요,
3. 노는 시간이 있고 보면 경전·법규 연습하기를 주의할 것이요,
4. 경전·법규 연습하기를 대강 마친 사람은 의두 연마하기를 주의할 것이요,
5. 석반 후 살림에 대한 일이 있으면 다 마치고 잠자기 전 남은 시간이나 또는 새벽에 정신을 수양하기 위하여 염불과 좌선하기를 주의할 것이요,
6. 모든 일을 처리한 뒤에 그 처리건을 생각하여 보되, 하자는 조목과 말자는 조목에 실행이 되었는가 못 되었는가 대조하기를 주의할 것이니라.

# 정기-상시의 의미와 시대변화에 따른 상시훈련에 대하여
- 과거에 비해 정기훈련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면, 정기훈련을 상시훈련에 포함시켜 강화하는 등의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 가상-증강-혼합-확장현실 등에 의해 일상이 변화되고 있다. 일상 콘텐츠의 시대에 적절한 상시훈련의 방법은.

# 상시 응용 주의 사항의 구조에 대하여         
- 상시 응용 주의 사항은 ‘온전 생각 취사’라는 삼학병진을 기반으로 ‘미리 연마-경전법규, 의두, 염불좌선-대조’의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일상의 매 시공간과 존재가 네트워크에 연계되는 만물인터넷시대에는 연마와 대조사이에 현실적으로 부딪히는 일상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더 구체적인 방법론이 제시되어야 하지 않을까. 

# 일상의 미래와 온전한 생각으로 취사하기
- 상시(일상)의 여러 활동들을 카테고리화 시켜본다면?
- 십우도의 채찍(각성)과 고삐(수양)의 비유는 정기-상시의 관계에 대한 비유와 실천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까.
- 모바일 시대를 거쳐 만물인터넷으로 나아가는 환경에서 최적화된 정기-상시 병행 공부법은 연구-적용되고 있는가.
- 일상의 종교로서의 원불교는 일상 속 보편적 깨달음과 일상 원만행의 시대에 어떤 구체적 공부법을 준비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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