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학 - 정신 수양
글. 이도하    그림. 신동민

1. 정신 수양의 요지
정신이라 함은 마음이 두렷하고 고요하여 분별성과 주착심이 없는 경지를 이름이요, 수양이라 함은 안으로 분별성과 주착심을 없이하며 밖으로 산란하게 하는 경계에 끌리지 아니하여 두렷하고 고요한 정신을 양성함을 이름이니라.

2. 정신 수양의 목적
유정물(有情物)은 배우지 아니하되 근본적으로 알아지는 것과 하고자 하는 욕심이 있는데, 최령한 사람은 보고 듣고 배우고 하여 아는 것과 하고자 하는 것이 다른 동물의 몇 배 이상이 되므로 그 아는 것과 하고자 하는 것을 취하자면 예의 염치와 공정한 법칙은 생각할 여유도 없이 자기에게 있는 권리와 기능과 무력을 다하여 욕심만 채우려 하다가 결국은 가패 신망도 하며, 번민 망상과 분심 초려로 자포 자기의 염세증도 나며, 혹은 신경 쇠약자도 되며, 혹은 실진자도 되며, 혹은 극도에 들어가 자살하는 사람까지도 있게 되나니, 그런 고로 천지 만엽으로 벌여가는 이 욕심을 제거하고 온전한 정신을 얻어 자주력(自主力)을 양성하기 위하여 수양을 하자는 것이니라.

3. 정신 수양의 결과
우리가 정신 수양 공부를 오래오래 계속하면 정신이 철석 같이 견고하여, 천만 경계를 응용할 때에 마음에 자주(自主)의 힘이 생겨 결국 수양력(修養力)을 얻을 것이니라.


# 원불교에서 생각하는 마음, 정신이란  
- 성품, 정신, 마음, 뜻과 유식학의 관계는.
- 마음공부와 정신수양의 관계는.
- 원불교 마음공부의 대표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 욕심과 경계, 그리고 멈춤이라는 키워드에 대하여      
- 욕심은 없애야 하는가 서원으로 키워야 하는가.
- 욕심이 일상의 동력이 되게 하는 방법과 위험성은.
- 경계의 정의와 범위는 어떠한가.
- 왜, 무엇을, 어떻게 멈추어야 하는가.
- 감사생활은 어떻게 신앙-수행에 걸쳐 있는가.    

# AI 시대의 정신수양 
- 깨달음은 인간에게만 국한된 현상인가.
- I.A로 신체, 감각, 지식증강에 이어 영적증강도 가능할까.
- 수양의 정도를 측정하고 마음공부에 적용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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