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장 최초법어(最初法語)      

1. 수신(修身)의 요법
1) 시대를 따라 학업에 종사하여 모든 학문을 준비할 것이요,
2) 정신을 수양하여 분수 지키는 데 안정을 얻을 것이며, 희·로·애·락의 경우를 당하여도 정의를 잃지 아니할 것이요,
3) 일과 이치를 연구하여 허위와 사실을 분석하며 시비와 이해를 바르게 판단할 것이요,
4) 응용할 때에 취사하는 주의심을 놓지 아니하고 지행(知行)을 같이 할 것이니라.

2. 제가(齊家)의 요법 (내용생략)

3. 강자·약자의 진화(進化)상 요법
1) 강·약의 대지(大旨)를 들어 말하면 무슨 일을 물론하고 이기는 것은 강이요, 지는 것은 약이라, 강자는 약자로 인하여 강의 목적을 달하고 약자는 강자로 인하여 강을 얻는 고로 서로 의지하고 서로 바탕하여 친 불친이 있나니라.
2) 강자는 약자에게 강을 베풀 때에 자리 이타법을 써서 약자를 강자로 진화시키는 것이 영원한 강자가 되는 길이요, 약자는 강자를 선도자로 삼고 어떠한 천신 만고가 있다 하여도 약자의 자리에서 강자의 자리에 이르기까지 진보하여 가는 것이 다시 없는 강자가 되는 길이니라. 강자가 강자 노릇을 할 때에 어찌하면 이 강이 영원한 강이 되고 어찌하면 이 강이 변하여 약이 되는 것인지 생각 없이 다만 자리 타해에만 그치고 보면 아무리 강자라도 약자가 되고 마는 것이요, 약자는 강자 되기 전에 어찌하면 약자가 변하여 강자가 되고 어찌하면 강자가 변하여 약자가 되는 것인지 생각 없이 다만 강자를 대항하기로만 하고 약자가 강자로 진화되는 이치를 찾지 못한다면 또한 영원한 약자가 되고 말 것이니라.

4. 지도인으로서 준비할 요법
1) 지도 받는 사람 이상의 지식을 가질 것이요,
2) 지도 받는 사람에게 신용을 잃지 말 것이요,
3) 지도 받는 사람에게 사리(私利)를 취하지 말 것이요,
4) 일을 당할 때마다 지행을 대조할 것이니라.

# 최초법어의 위상과 원형으로서의 교리전반과의 관계에 대하여
- 최초법어는 초전법륜이나 산상수훈에 비해 어떤 위상인가. 
- 최초법어가 수신제가의 유교사상 맥락과 유사한 점과 다른 점은.
- 수신의 요법에 삼학에 앞서 시대에 대한 준비를 언급하신 이유는.
- 최초법어는 개인으로부터 사회에 이르는 인류구원의 방법론으로, 교리도 (교리전반체계)와 구체적인 관련성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

# 최초법어의 일상 및 교화 활용에 대하여 
- 최초법어가 유교사당인 이씨재각에서 행해졌다면, 그 의미는.
- 수신의 요법 1조와 수행품 45장 외학에 대한 경계 사이의 관계는.
- 제가의 요법에서 정치에 복종하라는 말씀의 구체적인 의미는.
- 강약 진화와 공진화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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