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장 솔성요론(率性要論)     

 1. 사람만 믿지 말고 그 법을 믿을 것이요,
 2. 열 사람의 법을 응하여 제일 좋은 법으로 믿을 것이요,
 3. 사생(四生) 중 사람이 된 이상에는 배우기를 좋아할 것이요,
 4. 지식 있는 사람이 지식이 있다 함으로써 그 배움을 놓지 말 것이요,
 5. 주색 낭유(酒色浪遊)하지 말고 그 시간에 진리를 연구할 것이요,
 6. 한 편에 착(着)하지 아니 할 것이요,
 7. 모든 사물을 접응할 때에 공경심을 놓지 말고, 탐한 욕심이 나거든 사자와 같이 무서워할 것이요,
 8. 일일시시(日日時時)로 자기가 자기를 가르칠 것이요,
 9. 무슨 일이든지 잘못된 일이 있고 보면 남을 원망하지 말고 자기를 살필 것이요,
10. 다른 사람의 그릇된 일을 견문하여 자기의 그름은 깨칠지언정 그 그름을 드러내지 말 것이요,
11. 다른 사람의 잘된 일을 견문하여 세상에다 포양하며 그 잘된 일을 잊어버리지 말 것이요,
12. 정당한 일이거든 내 일을 생각하여 남의 세정을 알아줄 것이요,
13. 정당한 일이거든 아무리 하기 싫어도 죽기로써 할 것이요,
14. 부당한 일이거든 아무리 하고 싶어도 죽기로써 아니할 것이요,
15. 다른 사람의 원 없는 데에는 무슨 일이든지 권하지 말고 자기 할 일만 할 것이요,
16. 어떠한 원을 발하여 그 원을 이루고자 하거든 보고 듣는 대로 원하는 데에 대조하여 연마할 것이니라.


# 솔성요론의 의미와 위상    
- 솔성요론이라는 타이틀은 전체 교리와 어떤 맥락이 있는가.
- 솔성요론의 타이틀을 교리 맥락 속에서 수정 가능할까.
- 솔성요론은 재가·출가 교도의 삶 속에서 어떻게 실천되고
  프로그램화 되는가.
# 솔성요론 1, 2조의 믿음에 대하여
- 사람을 믿는 것과 법을 믿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
- 솔성요론 1조의 법을 믿으라는 말씀과 사대불이신심의 관계는.
- 열 사람의 법을 응하여 제일 좋은 법으로 믿으라는 말씀은 단지
  법의 수준 차이에 대한 말씀인가 개인의 성향과도 관련이 있는가.
- 열 사람의 법을 응하라는 말씀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 제일 좋은 법의 기준은.

# 솔성요론의 일상 및 교화 활용에 대하여 
- 솔성요론 조항 간에 비중이나 범주 구분이 가능할까.
- 솔성요론의 순서와 문구는 조정 불가한가.
- 일원상, 사은사요, 삼학팔조와의 연관성을 강화하는 것은 어떨까.
- 계문은 법위에 연계되는데, 솔성요론은 어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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